top of page
작성자 사진chris you

근육둘레띠증후군/회전근개파열



근육둘레띠증후군이란?? 흔히 회전근개파열로 많이 알려져있는 질환입니다. ※ 근육둘레띠 (회전근개) : 어깨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4개의 근육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파열로 인해 어깨 움직임이 제한되고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합니다. 보통 4개 근육 중 극상근 파열이 가장 흔합니다.





원인

회전근개 파열은 보통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합니다. 50대 이상 연령층에서 자연 파열 형태로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지만 최근 스포츠 활동 인구가 많아져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주요소는 나이와 연관된 건의 퇴행성 변화, 견봉돌기의 골극이나 견봉쇄골 관절의 골극 등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충돌, 회전근개 자체의 혈액순환 장애, 과도한 사용, 외상 등이 원인입니다.

증상

파열된 초기엔 팔을 들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고 주로 견관절 전방부나 외측부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야간통이 심하고 오래 방치하면 근위축이 진행되어 어깨부분이 움푹 꺼져보일 수 있습니다. 어깨의 운동 제한에서 수동적인 운동은 정상이지만 능동적 운동은 제한됩니다.

진단

회전근개가 파열되었다면 이학적 검사로 어느정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어깨의 능동운동은 제한되나 수동운동은 가능할 때나 팔을 위로 들려고 할 때 통증이 심해진다면 회전근개 파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Drop arm test : 시술자가 환자의 팔을 수동적으로 90도 외전 시킨 후 환자에게 버틸 것을 지시하고 지지를 풉니다. 그 상태에서 팔을 천천히 내려보라고 지시했을 때 천천히 내리지 못하고 팔을 떨어뜨린다면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깨의 MRI나 초음파를 촬영해서 회전근개 파열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파열이 없는 회전근개 질환이나 부분파열이 동반된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가 우선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3~6개월)의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호전되지 않고 근력 약화가 동반된 경우나 파열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견우(肩髃), 견료(肩髎), 견정(肩井), 곡지(曲池), 합곡(合谷), 견외수(肩外兪), 비노(臂臑), 천료(天髎) 등 어깨부위 혈자리에 침치료를 하여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어깨 통증 환자들은 침치료를 받은 환자와 정형외과 치료를 받은 환자로 나누어 비교한 결과 침치료가 정형외과 치료에 비해 통증이 더 유의하게 감소했고 가동범위가 더욱 개선되었습니다. 봉독요법이나 약침치료는 직접적으로 환부에 약물을 주입하여 회전근개의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에 속하는 근육이나 건, 인대 등 연부조직의 손상이 있을 경우 도침(刀鍼)​을 사용하여 연부조직을 박리시켜 만성경과의 회전근개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소경순기산(疏經順氣散), 개결서경탕(開結舒經湯), 오약순기산(烏藥順氣散), 오적산(五積散) 등의 어혈(瘀血)을 제거하고 순환을 촉진시키는 한약을 증상과 변증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관리

평소 어깨와 등이 굽고 근육이 많이 뭉쳐있는 경우 발생하기 쉬우니 최대한 가슴을 펴고 어깨를 뒤로 젖혀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편측운동인 테니스, 배드민턴, 야구 등 라켓 운동에서 발생하니 쉬우므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몸을 풀어줍니다.




최근 어깨통증으로 내원해주시는 환자분들이 많으신데요. 같은 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저희 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원장님과 상담받으시고 치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조회수 10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