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chris you

내측상과염 (골프 엘보우)

골프 엘보라는 단어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내측상과염을 골프 엘보라고도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내측상과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측상과염이란? 손목을 굽히는 동작을 반복할 경우 요측수근굴근, 척측수근굴근, 천지굴근이 무리한 힘을 받게 되고 근육과 뼈를 이어주는 힘줄의 과사용으로 인해 내측상과부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직업상 팔이나 팔꿈치를 많이 쓰는 요리사, 투수, 골프 선수 등 손목을 굽히거나 아래팔을 돌리는 동작을 반복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팔꿈치 관절 내측부인 내상과 전면에 압통을 보이며 특히 내상과 바로 아래쪽 굴곡회내전근 부위의 압통이 가장 심합니다. 주먹을 쥐는 힘의 강도가 약해지며 척골신경증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외측상과염에 비해 발생률이 낮습니다. 30대 및 50대에 주로 발생하며 30% 정도에서는 급성 손상과 관련해 발생하고 70%는 점진적으로 발생합니다. 50% 정도에서 척골 신경 이상이 동반됩니다. 흔히 다른 질환의 과거력과의 연관성을 보이는데 내측상과염이 진단된 경우 과거력으로 외측상과염이 30%, 수근관증후군이 25%, 회전근개 병증이 20% 정도에서 관찰됩니다.


항염증 작용, 신경 재생 효과를 위해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소해혈(少海穴) 부위에 약침치료를 합니다. 강력한 항염증 작용, 동통 억제에 효능 있는 봉독 약침을 시행합니다. 팔꿈치 관절의 변위 및 운동 장애를 교정할 수 있도록 추나 요법을 시행합니다. 경근 주위로 침, 부항 치료, 테이핑 요법을 시행합니다.




초기 증상 발생 시 충분히 휴식을 취하여 손상된 힘줄이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해줘야 합니다. 통증이 줄어들면 팔꿈치, 손목의 근력 강화를 도울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척골신경 손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반복적이거나 장시간동안 주관절이 굴곡되는 것을 피하고 주관절의 척골신경 부위를 기대는 동작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엘보도 이제 한의원에서 치료받아보세요~



조회수 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