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건병증 (Patella tendinopathy)란? 슬개골과 경골을 잇는 힘줄인 슬개건에 통증, 기능장애, 부종 등의 증상과 슬개건 조직의 변성 및 퇴행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점프나 달리기와 같은 동작을 많이 하는 운동선수들에게 흔하다고 하여 대퇴사두근건병증과 함께 Jumper's knee라고도 부릅니다. 배구, 핸드볼, 야구, 축구 등의 운동선수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훈련 강도, 시간의 증가는 위험 요인이 됩니다. 힘줄에 반복적으로 부하가 걸리는 운동 또는 작업에 노출되지 않은 경우에도 건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대사장애를 건병증의 기저 요인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대퇴사두근과 햄스트링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경우, 점프 또는 착지 동작이 불안정한 경우, 딱딱한 바닥이나 불편한 운동화를 신는 것 등은 슬개건병증의 악화 인자가 됩니다.
가벼운 경우엔 점프나 달리기처럼 힘줄에 부하가 많이 걸리는 동작에서만 통증을 호소하지만 힘줄의 파열이나 골절이 동반된 심한 증상에서는 통증 때문에 걷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통증 때문에 무릎 펴기가 힘들고 해당 힘줄 부위에 압통이 있으며 저항 신전 (resisted extension) 시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개 슬개건병증은 임상적으로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무릎뼈 하단에서 압통을 호소하지만 경골조면 부착부나 슬개건의 중간 부분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MRI, 초음파와 같은 영상의학적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일반적이지 않거나 중대한 외상이 있는 경우, 또한 3~6개월 정도의 적극적인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면 한의사의 판단에 따라 영상의학적 검사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침치료와 전침치료는 다양한 기전을 통해 통증 완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건병증에서 국소 혈액량과 산소 포화도를 증가시키고 섬유아세포의 이주를 통해 조직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운동처방과 함께 뜸치료가 통증 개선에서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약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비가출탕은 진통제 (NSAIDs)만으로 통증이 제대로 잡히지 않을 때 양약과 병용 또는 단독 사용하여 효과를 낼 수 있고 계지가출부탕, 대방풍탕, 억간산 등을 사용합니다. 이밖에 약침, 부항, 추나 및 한의물리요법 등을 한의사의 임상적 경험과 판단에 따라 치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검사에서 슬개건의 이상이 발견된다고 해서 무조건 통증이 나타나진 않습니다. 일례로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살펴본 연구에서는 증상과 초음파상의 병변 연관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검사와 증상의 연관 관계를 제대로 판단해야 하며 통증을 완화하고 운동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통증이 심한 시기에는 휴식과 얼음찜질을 하고 무릎 힘줄에 과도한 부하를 주는 동작을 피해야 합니다. 테이핑, 무릎 보호대는 무릎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굴곡근,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비복근, 장경인대, 무릎뼈 지지띠 (patella retinaculum) 등 하지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 및 연부조직의 적절한 운동,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힘드시다면 한의원에서 치료받아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