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chris you

발목의 염좌 및 긴장

발목에 통증과 함께 부종이 나타난다면 오늘 포스팅 꼭 확인해보세요~



발목의 염좌 및 긴장이란? 운동이나 외부의 강한 충격 혹은 발목을 접질리는 사고 등으로 인하여 족관절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되는 것을 말합니다. 과격한 운동이나 강한 비틀림으로 근육과 건의 견인과 족관절 사이 인대의 과다신전 등으로 인해 연부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심한 통증과 함께 열감과 부종이 나타나고 심하면 멍이 듭니다. 통증은 움직일 때 더욱 심해지며 특정 인대가 손상되었을 경우 그 인대를 자극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때 뚜렷하게 악화됩니다. 외측인대 손상은 내측보다 흔하며 내반 손상에서 발생해 전거비인대, 종비인대, 후거비인대 순으로 손상 빈도가 높습니다. 내측인대 손상은 외반 손상에서 발생하는데 내측인대는 발목부위 관절 중 가장 강하기 때문에 손상되는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



심한 손상이 아닌 경우 대개 2주내 통증이 대부분 줄어들지만 5~33% 정도의 환자는 1년 후까지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 손상이 있는 경우 초기 손상이 심했거나 관리와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 만성화 될 수 있습니다. 간혹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를 권장합니다. 망진, 촉진과 Ottawa ankle rules 등을 이용해 골절을 배제하지만 심한 손상의 경우 골절이나 탈골을 확인하기 위해 X-ray 촬영이나 초음파, MRI 검사를 권유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침치료와 자락관법을 병행하여 염좌의 증상 및 부종, 통증을 경감시킵니다. 경피경근온열요법, 경피적외선조사요법, 경피경근한냉요법 등 다양한 한의물리요법을 시행합니다. 만성 족관절 염좌에 인대 회복을 위해 뜸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전침, 약침 등을 시행하며 타박, 어혈 등에 사용하는 당귀수산, 국소 발열과 부종에 사용하는 청열사습탕 등의 한약처방을 할 수 있습니다.


첫 3일 동안 체중부하 없이 쉬는 것을 권장하며 증상 완화와 재발 방지를 위해 재발 방지를 위해 초기에는 테이핑을 통해 발목 관절을 고정해 주세요. 염좌 초기 통증과 부종 감소를 위해 가능하다면 집에서도 RICE (Rest, Icepack, Compression, Elevation)를 실시해 주세요.



발목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제 한의원에서 치료받아보세요~


조회수 4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