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chris you

발바닥 근막염




발바닥 근막염이란? 발바닥 근막이 종골 기시부에서 반복적인 미세손상을 입어 발뒤꿈치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종골의 내측 및 발 안쪽을 따라 발생하는 통증과 압통을 특징으로 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진행될 경우 걷는 데 문제가 발생하여 무릎, 고관절, 척추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 활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활동을 한 경우, 장거리 마라톤 또는 조깅, 에어로빅 등을 한 경우, 장시간 운전을 한 경우, 딱딱하거나 쿠션이 없는 구두를 장기간 신고 다닌 경우, 최근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하거나 원래 과체중인 경우 등에서 발생합니다.



2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수의 논문 및 높은 수준의 연구들에서 발바닥 근막염에 시행하는 침치료가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전침도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약침치료로 염증을 줄이며 발바닥 근막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증례보고에 의하면 매선치료와 침치료를 병행한 경우에서 3~4회의 치료만으로 현저한 통증 감소 효과가 있었습니다.



전통적으로 국소염증 반응이라고 판단하여 휴식을 강조하였으나 최근 연구결과에서 손상조직에 염증세포가 비교적 적은 퇴행성 질환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스트레칭과 자극이 필요합니다. 발바닥의 스트레칭뿐만 아니라 비복근과 가자미근의 스트레칭도 함께 해줘야 합니다.



발바닥 통증이 있다면 이제 한의원에서 치료받아 보세요~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