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chris you

손목의 염좌 및 긴장





목의 염좌 및 긴장이란? 손목의 관절을 지지하는 인대 (sprain)나 근육 (strain)이 외력 등에 의해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갑작스러운 운동 등의 자극에 의해 발생하고 넘어지면서 손을 짚거나 부딪치면서 손목이 꺾이는 경우 관절이 운동할 수 있는 범위 이상으로 움직여 나타납니다.


손목 부위의 부종, 열감, 발적 및 통증이 발생합니다. 피하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중력 방향대로 손과 전완부에 멍이 보입니다. 관절의 경직 및 운동성이 저하되고 부하능력이 감소되어 물건을 지지하거나 손을 짚고 일어나는 등의 동작이 어렵게 됩니다.



대부분 2주 내로 호전됩니다. 호전되지 않을 경우 손목 X-ray를 촬영하여 손목뼈 (주상골, 월상골)나 요골, 척골의 골절 유무를 확인합니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계속 사용할 경우 인대와 근육 관절이 약해져 불안정성이 증폭됩니다. 결국 만성 손목 염좌로 진행되고 부상이 쉽게 재발됩니다.



침치료, 뜸치료, 부항치료 이 3가지 요법은 염증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수근관절 부위 (양계, 양지, 양곡), 주관절 부위 (수삼리, 곡지, 공최), 상완 부위 (비노, 천부, 협백, 천천), 전흉부 (신봉, 천지, 천계), 흉배부 (심수, 신당, 폐수)에 치료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봉침치료는 일반적인 침치료만 실시한 것보다 통증을 감소하게 하는데 더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한약처방의 대표적인 처방으로 가미활혈탕, 당귀수산, 치타박일방, 팔미지황탕이 있습니다. 가미활혈탕은 관절 등의 타박상, 급성 통증을 치료하는 처방으로 급성기에 사용하고 당귀수산은 타박상 및 그 밖의 외상으로 인한 어혈을 푸는데 사용합니다. 치타박일방은 일본에서 에도시대의 카다와 슈온이 고안한 처방으로 타박, 염좌 및 골절에 효과적이고 팔미지황탕은 뼈의 손상 회복 및 골대사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염좌 부위의 종창 감소에 효과적인 물리치료 SSP (Silver Spike Point)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을 취하고 손목 사용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정에는 보호대, 압박붕대 등 환부를 고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동 전 손목의 충분한 스트레칭을 시행합니다. 손상 직후에는 얼음찜질을 해서 부종과 통증을 감소시키고 48~72시간이 지난 뒤에는 온찜질을 해서 회복 속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회수 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