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chris you

어깨의 윤활낭염




팔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갑작스러운 통증이 발생하진 않으신가요?? 어깨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어깨의 윤활낭에 염증이 발생하신 것일수도 있으신데요. 이 질환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오늘 포스팅 꼭 확인해보세요^^

출처_구글이미지

윤활낭염이란?? 운동이나 넘어짐에 의한 급성 손상이나 반복된 동작으로 인한 미세손상으로 윤활낭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윤활낭(점액주머니)은 근육, 힘줄, 인대의 마찰이 잦은 곳에 위치한 윤활액 주머니로 섬세한 조직을 압박으로부터 보호하며 근육이나 힘줄을 원활하게 미끄러지도록 해서 마찰을 감소시킵니다.




삼각근하 윤활낭과 견봉하 윤활낭은 어깨에서 자주 문제를 일으킵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관절의 반복적 사용이 주 원인이며 회전근개파열이나 어깨충돌증후군 등 해부학적 인접부위의 건, 관절낭의 염증에 의해서도 윤활낭염이 발생합니다.

증상

어깨의 어떤 동작에서도 통증을 호소하며 특히 외전운동 시 통증이 심합니다. 특정 외전 각도 (painful arc : 60~120°)에서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Dawbarn's sign)



통증은 삼각근 밑에 국한되며 가끔 연관통이 삼각근 부착부위인 상완골 상방 1/3 부위의 삼각근 결절에도 나타납니다.

예후

발생 3일이 되는 때가 통증이 가장 심합니다. 3~4주가 지나면 통증이 감소하다가 6~7주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소실되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하니 적극적인 치료로 병기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윤활낭염이 만성화되면 석회화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원에서는?

가동범위의 개선효과를 위해 부항과 추나, 자가운동 등의 복합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통증이 주증상인 견비통 환자에게는 소염약침이나 봉침 등 약침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초기 국소 냉온찜질 등 한의 물리치료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증상과 변증에 따라서 염증을 완화하고 순환을 개선할 목적으로 서경탕(舒經湯), 소경순기산(疏經順氣散), 개결서경탕(開結舒經湯), 순기화담전(順氣化痰煎), 소담제습탕(消痰除濕湯), 삼합탕(三合湯), 오약순기산(烏藥順氣散), 오적산(五積散), 견비탕(蠲痺湯), 이진탕(二陳湯), 반하금출탕(半夏芩朮湯), 양화이사탕(養化二四湯) 등의 한약 투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부항요법 (medicinal cupping therapy) 자락술과 동시에 시술되는 부항요법은 통증 조절에 효과적이며 다른 한의치료와 같이 하는 복합치료를 통해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체계적 문헌고찰이 있습니다. 성인 견비통 환자의 경우 약관 부항법, 침과 추나 복합치료군이 일반 침 치료군에 비해 견관절 기능 개선에 있어 UCLA 견관절 척도에서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 임상 팁 · 견갑골의 움직임을 확보하기 위해 회전근개 및 주변근육을 함께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급성 삼각근하 점액낭염의 경우 마사지는 금기입니다. · 봉약침 시술 전 반드시 과민반응 테스트를 시행하여 알레르기 유발 유무를 확인합니다. · 점액낭은 여러 공간으로 나위어 있으므로 약침액을 다양한 방향으로 주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관리

어깨의 무리한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시고 수면 시 통증이 있는 어깨가 밑으로 가지 않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이 본인이 겪는 증상과 비슷하거나 같다면 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원장님과 상담받아보시고 치료해보시길 바랍니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