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이 자주 발생하시다면 오늘 포스팅 꼭 확인해보세요~
급성 요통은 급성 요추부 염좌 또는 급성 요천추부 염좌라고 하며 하요추부의 동통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보통 염좌란 정상의 운동범위를 초과하여 비틀리거나 꺾여서 손상받은 상태를 말합니다. 허리와 엉치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이 대부분입니다. 처음에는 통증 느낌이 약하다가 조금씩 심해져서 결국 꼼짝도 못할만큼 매우 크게 동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근육이 뭉쳐서 허리를 구부리고 펴기가 힘들어집니다. 심호흡이나 재채기 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직접적 외상이나 정상범위를 초과하는 굴곡, 신전운동으로 (교통사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단순히 허리를 구부릴 때, 기침이나 재채기 등) 근육, 건, 인대, 섬유륜, 관절낭 등의 연부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지속적인 자세 불량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80% 이상이 4주 이내에 호전됩니다. 치료기간이 길어지면 만성화될 수 있으므로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한약치료, 침치료, 부항치료, 추나치료 등을 활용할 경우 양호한 경과를 보입니다. 통상 2주 정도 치료하여 통증을 대부분 감소시키고 일상생활을 편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인당(印堂)에 침을 시술한 후 허리를 스트레칭하는 동기요법이 일반 치료에 비해 그 효과가 뛰어납니다. 요통의 급성기에 추나요법(推拏療法)을 사용하면 치료효과에 양호한 경과를 가져옵니다. 봉침 병행치료는 단독 침치료보다 총 치료기간을 단축시키고 초기 통증을 감소하게 하는데에 보다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한약치료의 목적은 어혈(瘀血)을 제거하고 혈류 순환을 촉진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며 허리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조영활락탕(調榮活絡湯)은 삔 허리, 타박 어혈로 인한 요통에 주로 사용합니다. 독활탕(獨活湯)은 지나친 노동을 하여 허리가 끊어지는 것같이 아픈 것에 응용합니다.
허리를 굽혔다 펴는 모든 동작을 조심해야 하며 특히 허리가 ㄱ자가 되는 것을 피하고자 주의해야 합니다. 땅바닥이나 방바닥에 양반다리, 숙녀다리로 앉는 자세를 피합니다. 바닥에 쪼그려 앉는 것을 절대 금지합니다. 꼭 앉아야 한다면 허리쿠션을 대고 의자에 기대듯 S자로 앉습니다. 가급적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는 1자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서있거나 눕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세수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 허리를 굽히는 동작을 피하고 치료기간 도안은 샤워를 서서 합니다.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주울 때는 허리를 굽히지 말고 다리를 굽혀 물건을 줍습니다. 최소 2주간은 무거운 물건을 절대 들지 않습니다. 핸드백 같은 물건도 가볍게 들어야 합니다.
허리통증이 심하시다면 한의원에서 치료받아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