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Hobby Company

퇴행성 무릎관절염



퇴행성 무릎관절염이란? 무릎관절에 골관절염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골관절염은 많은 정의가 있으나 주로 관절연골과 연골하골을 포함한 관절의 퇴행을 말합니다. 55세 이상 환자에게 나타나는 무릎통증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합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뼈끝의 마찰에 완충 역할을 하는 연골이 점차 줄어들어 발생합니다. 연골의 매끄러운 표면이 거칠어지며 완전히 마모되면 삼출액이 발생하고 뼈끼리 부딪치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의 발생률을 높이는 인자로 고령, 여성, 관절의 반복된 손상, 비만, 반복된 육체노동, 유전, 골기형 등이 있습니다. 통증은 다리 근력의 약화, 환자가 통증에 대처하는 방식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무릎 통증은 안정 시에는 덜하고 동작을 취할 때나 취한 후 심해집니다. 무릎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이 붓거나 커져서 가동범위가 작아지고 움직일 때 소리가 납니다. 아침에 일어나거나 관절을 오래 사용하지 않았을 때 관절이 굳는 느낌이 듭니다.


​약 3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험을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침치료는 통증 제어에 큰 치료 효과를 보였습니다. 뜸치료는 약물이나 관절 내 주사만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월비가출탕(越婢加朮湯), 계지가출부탕(桂枝加朮附湯), 방기황기탕(防己黃芪湯), 대방풍탕(大防風湯) 등 한약으로 염증과 그로 인한 관절 내 삼출액을 제거합니다. eCAM에 발표된 대규모 문헌고찰을 살펴보면 염증을 줄이고 통증 신호를 억제하는 봉독치료가 슬관절염에 효과적입니다.


바닥에 앉거나 쪼그려 앉지 않습니다. 온찜질, 냉찜질을 번갈아 하면 관절 가동범위를 유지하고 기능을 개선시키며 삼출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퇴부 근력저하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니 자전거, 수영, 태극권 등 무릎관절에 부담이 되지 않는 활동으로 근육과 관절을 강화합니다. 과체중인 경우 무릎에 부담을 주므로 체중감량이 필요합니다.

조회수 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