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chris you

목디스크



목디스크는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로 추간판의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눌러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과사용, 자세 불량, 연령 증가로 인해 추간판 내 수분감소 및 퇴행성 변화가 유발되고 탄력성을 상실하면서 수핵이 탈출합니다. 교통사고 편타성 손상 등의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뒷목 및 어깨 윗부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팔의 통증, 감각 저하, 감각 이상, 근력 약화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경추 5~6번, 6~7번 사이에서 탈출이 흔하게 나타나며 탈출 부위에 따라 통증 및 기능 약화의 부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탈출 정도가 매우 심한 경우 척수에 손상이 생겨 손목을 움직일 수 없거나 팔의 마비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Spurling test, Arm Squeeze Test, X-ray · MRI로 진단합니다. Spurling test는 신경근이 빠져나오는 추간공을 압박하는 검사입니다. 특이도는 높으나 민감도는 낮아 디스크 확진이 아닌 감별진단의 목적으로 시행 가능합니다. Arm Squeeze Test는 환자의 삼두근, 이두근을 적당한 압력으로 눌러줍니다. 손으로 누른 곳의 통증이 VAS (visual analogue scale)3점 이상이거나 견쇄관절이나 견봉하부분보다 통증이 심하면 경추디스크 병변 양성으로 봅니다. X-ray에서 경추 사이가 좁아져 있으면 의심 가능하고 MRI에서 퇴행성 변화 및 탈출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증상은 보존적 치료법으로 6개월 내에 호전되고 디스크의 흡수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 호전되지 않는 경우나 근력의 현저한 저하, 통증이 극심한 경우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천주(天柱), 풍지(風池), 대저(大杼), 견정(肩井), 거골(巨骨), 곡지(曲池), 외관(外關), 합곡(合谷), 중저(中渚), 후계(後谿) 등을 주요 침치료 혈자리로 선정합니다. 봉침치료는 면역반응을 통해 신경근 염증증상을 줄이고 통증을 차단합니다. 추나치료로 신체의 불균형을 바르게 잡아주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서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한약의 대표처방으로 청파전, 오약순기산, 회수산이 있습니다. 청파전(靑波煎)은 어혈(瘀血)을 제거해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급성기, 아급성기 증상을 치료합니다. 오약순기산(烏藥順氣散)​은 막혀있는 기(氣)를 순환시켜 일체의 사지, 관절통을 치료하는 처방입니다. 회수산(回首散)​은 머리와 목의 근육이 뻣뻣하고 땅겨서 움직임의 제한됨을 치료합니다.




일상 생활에서도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잘 때 베개를 너무 높지 않게 베고 잡니다. 장시간 컴퓨터 등의 작업을 할 경우 턱을 몸쪽으로 끌어들여 자세를 바르게 합니다. 고정된 자세에서 작업을 할 경우 한시간에 한번 정도 스트레칭을 합니다.


조회수 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