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chris you

항강



항강이란? 한의학에서 경부질환은 경추통, 항강, 항통, 낙침의 범주에 속하며 넓은 의미의 항강은 경항통 (neck pain) 전체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경항통은 목의 전후좌우 연부조직에서 통증을 느끼거나 당기는 것을 가리킵니다. 목, 어깨, 견갑 부위에 뻣뻣한 느낌이나 불편감이 나타나고 특정 방향으로 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 유발되며 운동이 제한됩니다. 경부에 압통이 발생하고 견갑부나 상지로 통증이 방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어깨 주변 근육과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에 주어지는 갑작스러운 과부하입니다. 또한 반복되는 활동으로 인해 누적된 피로와 잘못된 자세, 외상, 신경학적 이상, 수면장애와 피로, 전신 질환, 스트레스 및 긴장, 심리적 원인 및 건강염려, 우울증, 히스테리 등도 원인이 됩니다. 경추간판장애와 목 부위의 관절 및 인대의 탈구·염좌 및 긴장도 경항통을 야기합니다. 특히 뇌막징후와 함께 발열을 동반하는 경우라면 뇌막염, 뇌염, 측두동맥염, 전신감염 등의 증상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폐 기능 저하도 경추의 운동 손상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인구의 약 67% 가량이 1년에 1번 이상 경험하며 교통사고의 증가, 산업구조의 고도화,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 사용 확대로 인해 발병률이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만성화되면 근육이 위축되고 관절이 고착되어 운동 능력이 더욱 제한되므로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항강으로 인해 야기되는 전신적인 문제에 대해 문진한 뒤 필요에 따라 혈압, 맥박, 체온 등의 기본 활력 징후와 함께 경동맥 청진, 측두동맥 사진 및 촉진, 부비동 및 안면 촉진 등을 포함한 이학적 검사와 신경학적 검사를 시행하며 영상 검사 소견을 참조하여 정확히 진단합니다. 촉진과 운동 검사 (굴곡-신전, 회전 등)를 통해 목의 뻣뻣함을 야기하는 원인 근육 및 인대, 경락을 찾은 뒤 한의물리치료와 근위 취혈 및 원위 취혈을 복합한 침치료 환자의 통증을 줄이고 가동 범위 증가, 관절 기능 개선을 도모합니다. 전침(電鍼), 뜸, 부항, 추나 등 다양한 술기를 통해 통증 개선, 연부 조직 이완, 가동 범위 개선 및 관절 기능 개선을 도모합니다.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혈액 순환 개선, 오장육부의 불균형 개선을 위해 한약 투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대표 처방으로 갈근탕(葛根湯), 회수산(回首散), 오약순기산(烏藥順氣散) 등이 있습니다.


휴식과 스트레칭 및 마사지, 운동을 통한 근력 강화 및 가동범위 확보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조회수 8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