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chris you

화병



화병이란? 울화병(鬱火病)의 줄임말로 분노와 같은 감정이 해소되지 못하여 화(火)의 양상으로 폭발하는 증상이 있는 병을 말합니다.


가족 관계 문제를 오래 참아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근에는 경제적 이유, 사회적 좌절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가 내용

문항

핵심 신체 증상

(4가지 중 3가지 이상)

가슴의 답답함 / 열감 / 치밀어 오름 / 목이나 명치에 뭉쳐진 덩어리가 느껴짐

핵심 심리 증상

(2가지 중 1가지 이상)

억울하고 분한 감정을 자주 느낌 / 마음의 응어리나 한

관련 신체 증상

(4가지 중 2가지 이상)

입이 마르거나 목이 마름 / 두통이나 어지러움 /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깸 / 가슴이 두근거림

관련 심리 증상

(3가지 중 2가지 이상)

사소한 일에도 화가 나거나 분노가 치밀어 오름 / 삶이 허무하게 느껴짐 / 자신이 초라하고 불쌍하게 느껴짐

심리 사회적 기능저하

집안일, 직장일, 대인관계상의 어려움

관련 스트레스

증상과 관련된 스트레스

의학적 질병

의학적 질병 유무, 약물 복용 유무


화병의 특성상 치료 종결 이후에도 증상이 남아 있을 수 있고 스트레스에 의해 쉽게 재발되므로 스트레스 원인 제거, 스트레스 대처 전략 등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환자를 지지해 줄 수 있는 환경적 여건 등을 살펴보는 것은 치료 계획과 예후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화병 치료는 다양한 치료가 복합적으로 적용되야 합니다. 단기간에 반응이 나타나는 치료방법이 있는 반면 지속적인 치료 또는 관리가 요구되는 경우 중장기적인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치료 시기와 증상에 따라 각 치료법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침치료는 가장 단기적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마음을 다스리고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심경(心經)과 심포경(心包經)의 혈자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뜸과 부항치료도 증상 완화를 목표로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한약은 단기적인 증상 완화와 함께 중장기적인 질병 치료, 증상의 재발 방지 목적으로 투여합니다. 약물 선택은 환자의 양상이 변할 때마다 변경해야 하므로 증상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분심기음(​分心氣飮)이 화병 치료의 대표적인 처방으로 선택되며 간기울결(肝氣鬱結)일 때 시호억간탕(柴胡抑肝湯), 간양상항(肝陽上亢)일 때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 심신불교(心腎不交)일때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기혈양허(氣血兩虛)일 때 자음건비탕(滋陰健脾湯), 담울담요(膽鬱痰擾)일 때 청신도담탕(淸神導痰湯)을 처방합니다. 근본치료를 위해 상담치료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환자와 초기 면담 시에는 화병을 유발하게 된 발병 동기, 이에 대한 환자의 대처방식과 환자의 성격, 주변 사람들과 환자와의 역학관계, 스트레스 사건과 증상의 관련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재발을 막을 수 있도록 환자의 화병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전략 (운동, 취미, 명상, 감정자유기법 등)이 필요합니다. 자기효능감 (과제를 끝마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과 자존감의 유지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조회수 6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