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chris you

손목 관절주위염



손목 관절주위염이란? 관절 자체가 아닌 손목 관절 구조물 주위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주로 동작 시 건과 주변 구조물 사이의 마찰에 의한 반복적 미세손상으로 근육, 건, 건초, 인대, 점액낭 등에 생기는 염증을 의미하며 칼슘이 침착되어 석회성 건염의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건 부착부 관절 주위에 국소 통증, 압통, 운동 제한, 부종, 발적, 열감 등이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위치는 두상골 주위의 척측 수근 굴건, 수근관 주위의 심수지 굴건 및 총수지 신건 등입니다.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신 발열은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혈액검사상 염증수치도 정상 수치에 가깝습니다.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환자의 활동량 증가와 관련 있으며 갑자기 시작한 반복적인 운동, 골프, 테니스 혹은 악기 연주 등과 같은 취미 또는 특정 직업과의 연관성 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인한 외상이나 반복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반복적 미세 손상과 국소 혈류 장애로 건의 석회화가 일어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와 석회 침착물의 크기는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특별한 치료 없이도 평균 3주 무렵에 증상이 소실되고 부목 등으로 안정 가료를 취하면 평균 9~12일쯤 증상이 소실됩니다.


진통 및 경락의 소통을 위해 침, 봉독 약침을 비롯한 약침, 부항, 한의물리요법 등을 사용합니다. 봉독 약침은 소염 진통 작용, 면역계의 조절작용, 혈액순환 촉진 작용, 항균작용 등 염증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기혈의 순환을 원활히 하고 염증을 빠르게 개선하기 위해 한약치료를 시행합니다. 대표 처방으로는 비증(痹證)에 사용하고 근육이나 인대, 건 등의 염증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대강활탕(大羌活湯) 기혈(氣血)을 원활히 순환시키고 염증을 가라 앉히는 소경활혈탕(疏經活血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 환부 사용을 최대한 자제해야 하며 붕대나 부목을 대어서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작업을 장시간 할 때는 손목 받침대를 사용하고 핫팩을 환부에 대고 찜질해 주면 좋습니다.



지속되는 손목 통증이 힘들다면 한의원에서 치료받아보세요~



조회수 3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